문화, 연예/영화 리뷰

[나는 조선사람입니다][나는 조선사람입니다]를 보고

이태원프리덤@ 2021. 12. 11. 17:01


) --> 

김철민 감독이 연출한 <나는 조선사람입니다>는 재일조선인을 다루고 있는 다큐멘터리입니다. 수십 년간 일본에서 제대로 된 아니 차별의 역사를 살아온 재일조선인이 얼마나 고통 받고 있지만 이 다큐멘터리는 많은 사람들의 인터뷰로 만들어져있습니다.

) --> 

가장 충격적인 것인 한국으로 들어와 유학을 했던 분들의 이야기였는데요. 방북을 했던 적이 있었다는 이유로 그들을 간첩으로 몰고 징역을 10년 이상 살게 했습니다. 그리고 여기서 더 놀라운 것은 그들은 그래도 자신의 조국, 조선을 사랑한다는 것입니다. 다시 살아도 똑같은 삶을 살 것이라는 어떤 분의 인터뷰가 너무나 놀랍더라고요.

) --> 

일본에서 재특회라는 단체에 의해 핍박받는 재일조선인의 이야기도 담고 있는데요. 일본 정부는 조선학교에 대한 지원을 일체 끊어버리고 있다고 합니다. 별의 별 이유를 대면서 말이죠. 재특회는 일본에서 떠나 자신의 나라로 돌아가라고 하죠. 그런데 이들도 일본에서 거의 100년 가까이 세대를 거치면서 살아왔는데 그렇게 쉽게 삶의 터전을 옮기기엔 힘들 것입니다. 그리고 그럴 이유도 없고요.

) --> 

간첩죄로 13년간 억울하게 감옥에서 지냈던 분의 마지막 인터뷰가 너무나 인상적이었습니다. 누군가를 향한지는 영화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. '조선사람으로 살기 위해 분노하되 증오하진 않겠다